본문 바로가기

기타

얼굴이 노랗게 뜨는 되는 이유 오른쪽 윗배가 콕콕 쑤셔요

얼굴이 노랗게 뜨는 되는 이유, 눈이 노래요

얼굴이 노래지거나 눈이 노랗게 변하는것을 황달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간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음을 나타낸다. 황달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들을 살펴보면 간염, 간암, 만성 췌장염, 담관염, 약물부작용, 장운동 이상, 갑상선기능 저하등 을 들 수 있고 여성의 경우엔 모유로 인해 황달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모유수유를 중단하고 경과를 지켜봐야한다.


오른쪽 윗배가 콕콕 쑤셔요

오른쪽 상복부의 통증만으로는 특정해서 어떤 확실한 진단을 내릴수는 없다. 격렬한 운동후라면 단순한 근육통을 생각해볼 수 있고 소화불량이나 속쓰림등을 동반한다면 위염, 위궤양, 위암같은 위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을것이다. 가장 일반적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은 오른쪽 상복부에는 간이 위치하고 있으므로 간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담낭염, 간염, 간암등이다.




담낭염의 증상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오른쪽 상복부 통증, 구토, 고열, 오한, 호흡곤란, 신물넘어옴등을 들 수 있다. 급성담낭염은 피검사와 CT로 판별할 수 있으며 치료방법은 항생제 투여, 금식, 수액 투여등으로 행해지며 가장 근본적인 치료법은 담낭절제술이다. 

간염의 증상

황달, 구토, 근육통, 오른쪽 윗배 통증, 전신피로, 식욕부진등의 증세가 나타나는데 혈액검사를 통해서 진단이 가능하다.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입하는데 만성 B형간염의 경우에는 간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반드시 완전히 치료를 해야한다. B형간염은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있으므로 백신을 미리 맞아두는것이 간염을 예방하고 나아가서 간암을 미리 차단해주는 방법이다.


간암의 증상
초기에 간암은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에 증상이 나타났다고한다면 많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증상으로는 오른쪽 윗배에 혹같은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고 같은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밖에 황달, 전신피로감, 복부 팽만, 식욕감퇴, 체중감소등이 발생한다. 초음파검사나 MRI를 통해 진단을 내리게된다.

<간암 자가진단방법과 생존율 및 검사비용>▶▶[알아보기]


간암은 폐암과 더불어 암중에서 가장 사망률이 높은 암이면서 치료비도 가장 많이 드는 암이다. 조기발견이 어려워 대부분 진행이 많이 된 상태로 발견이 되면서 병원비가 막대하게 들어가는데 그 이유는 단순히 간절제로는 완치가 어렵고 간이식을 해야하는 경우가 다수이기때문이다. 

간이식은 맞는 기증자를 찾기도 힘들뿐더러 수술비용만 기본 수천만원이 들어가므로 여유가 없는 가족에겐 큰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런 이유로 보험이 필요하게된다. 암보험은 대표적 호발암인 위암, 간암, 폐암, 대장암을 비롯한 모든 암에 대해서 고액으로 보상해주기에 자기자신에게 만약의 불행이 발생했을때 가족이 짊어져야할 경제적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