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산후비만 다이어트, 출산탈모에 좋은 음식들

 산후비만에 좋은 음식

♣ 임신 그리고 출산.

♣ 이 과정을 거치면서 여자의 몸은 짧은 시간에 급격히 불어나는데 산후조리기간동안 활동범위가 집안으로 한정되다보니 운동량이 제한된다. 거기다 보양식이다 뭐다하며 산후비만은 대한민국 출산여성의 절반이 겪게되는 일이 되었다. 

♣ 출산후 다이어트는 균형있는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줄이기등이 병행되어야 완벽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 앞서 말했다시피 활동범위가 집으로 한정되다보니 운동보다는 먹는것이나 먹는 방법에 포커스를 맞추는것이 중요하다. 

♣ 어떤것을 먹는것이 다이어트와 탈모를 예방/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산후비만과 산후탈모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본다.  

당귀차

♣ 당귀는 피를 맑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며 출산으로 소실된 피를 보충해준다. 

♣ 어혈을 제거하거나 자궁수축등에도 그 효과가 뛰어나 아이를 낳은 여자들에게 훌륭한 약재이다. 

♣ 현재 오픈마켓에선 600g에 15000원정도의 시세로 판매되고 있다.

<당귀차 끓이는법>

당귀 20-30g을 깨끗한 물에 씻어 용기에 물 1.5리터에 넣고 물의 양이 2/3가 될때까지 끓여 수시로 마셔준다.



알로에


♣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므로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쌓여있던 변이 잘 빠지도록 돕는다.

♣ 치질과 변비에 있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다소 찬 성질을 띤 재료이므로 소화기능에 문제있는 사람은 자제하는것이 좋다.

♣ 알로에의 경우는 알약, 분말등의 형태로도 제품이 나오며 컵에 따라서 마시는 즙형태의 제품도 나오고 있으니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해 복용하면 될 것이다. 


추천글 ▶ 직장인, 주부, 학생들에게 적합한 부업
  

매실


♣ 새콤한 매실은 출산후 떨어진 식욕을 끌어올려 정상적인 식사습관을 되찾도록 돕는다. 

♣ 혈액순환에도 크게 도움이 되므로 온몸 여기저기 쑤실 때 먹어주면 효과적이다. 

♣ 칼슘, 칼륨, 인등의 무기질이 들어있으며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키는 작용도 있어 골다공증예방에도 좋다. 

♣ 매실의 경우엔 가루형태의 매실차와 물에 타서 마시는 매실원액 형태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 따뜻하게 차를 즐기는 취향이라면 매실차를, 매실의 효능을 최대로 얻고자 한다면 원액을 복용하는것이 좋다. 

<매실원액 즐기는 법>

매실원액과 물을 1대5의 비율로 섞어 마시는데 운동후 갈증이 날때 마셔주면 더욱 맛있게 즐기면서 흡수가 빠를것이다. 

술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소주와 1대9의 비율로 섞어 매실칵테일로 즐기면 보다 즐겁게 섭취할 수 있다.  



도라지


♣ 한의학에선 '길경'이라고 부르는데 모유수유때문에 감기약을 복용해선 안되는 산모의 목감기에 매우 좋은데 목이 간질간질하거나 목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다

♣ 1회당 20g씩 물을 붓고 물의 양이 반으로 줄때까지 끓여서 자주 마셔주면 되는데 모과를 잘게 썰어서 같이 먹어주면 가래도 제거할 수 있다. 

♣ 이처럼 생도라지를 직접 달여마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나 보다 편리하게 복용하려면 시중에 나오고 있는 도라지엑기스, 도라지가루형태, 분말포 형태의 제품을 이용하는것이 좋다. 

율무


♣ 몸의 불필요한 노폐물들을 빼내주어 다이어트에서 널리 이용된다. 

♣ 특히 붓고 얼굴이 푸석해진 산모의 얼굴을 정상적으로 복귀시키는데 있어 효과적이다. 

♣ 그리고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피부도 부드럽고 곱게 만들어주기에 출산후 산모의 염증과 피부미용에 이롭다. 

♣ 밥에 넣어 율무밥으로 먹거나 물에 끓여 차로 마시면 되는데 가장 먹기 좋고 많이 섭취하는 방법은 율무차이다.

♣ 특히 율무를 주함량으로하고 콩, 옥수수, 통밀등과 혼합된 제품을 추천하고 싶다. 



황기

♣ 출산으로 체력이 많이 떨어진 산모는 체력을 얼마나 빨리 회복시키느냐가 산후조리의 핵심이다.

♣ 황기는 단너삼(도미황기, 염주황기)의 뿌리로 기를 보충해주고 땀이 비정상적으로 나는것을 조절해주기때문에 출산후 땀이 지나치게 많이 나거나 기운이 부족한 산모에게 효과적이다. 

♣ 차로 끓여 마시거나 삼계탕에 황기를 많이들 넣어서 먹는데 이 방법으로 거부감없이 맛있게 복용할 수 있다. 

♣ 손질의 번거로움을 줄여주기위해 깨끗히 씻고 잘게 썰어 깔끔하게 질소충전 포장한 제품이 나와있다.



♣ 한의학에서 '적소두'라고 부르는 팥은 강력한 이뇨작용을 하므로 출산 후의 산모의 붓기를 빠지게 해준다.

♣ 삻아서 즙을 내어 마시거나 밥에 넣어 먹어주면 부종을 해결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 현재 시중에는 먹기 편하게 되어있는 pt병차형태인 엔도세이안 유기농팥차(일본제품)가 수입되어 선보이고 있다.



두충


♣ 두충은 근육과 뼈를 단단하게 해주고 기력을 보호해 자주 먹어주면 몸이 가뿐해지고 에너지가 넘치는 효과가 있다.

♣ 다리가 시큰시큰하고 허리가 아픈 경우에 효과가 뛰어나므로 산후풍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 

<두충차 끓이는 법>

1. 두충 20-30g을 깨끗한 물에 씻어 차가운물 2리터에 넣고 20분정도 담궈둔다.

2. 담근채로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30분정도 더 끓인다.

3. 취향에 따라 꿀을 타서 마시면 더욱 먹기 좋다. 


삼백초


♣ 삼백초는 적혈구 생성을 돕는 효과가 있으므로 출산 후 빈혈엔 삼백초가 효과적이다. 

♣ 15g정도를 물에 넣어 끓여서 수시로 마셔준다.

♣ 오픈마켓엔 말린 삼백초잎과 삼백초뿌리를 같이 선보이고 있으며 알약형태의 삼백초환 제품도 있다. 

세신



아이를 낳은 후엔 잇몸이 들뜬다. 이 들뜬 치아때문에 이가 시리고 아플땐 세신 10g정도를 넣고 끓여, 그 물로 양치를 해주면 많은 도움이 된다. 


추천글 ▶ 직장인, 주부, 학생들에게 적합한 부업
 


산후탈모(출산탈모)에 좋은 음식


출산후엔 갑자기 머리털이 집중적으로 빠지기 시작하는데 이런 탈모현상은 호르몬 변화때문이다.
임신중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다량 분비되는데, 이 에스트로겐은 머리털을 자라게하고 유지시키는데 핵심적인 호르몬이기에 임신중엔 머리카락이 잘 빠지지 않는다. 

그러다 출산을 한 뒤에는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들고 이로인해 성장기가 지연되고 있던 머리카락이 한꺼번에 빠지게되면서 탈모가 일어나는것이다.


일반적으로 출산후 6개월 시점부터 천천히 없어져 아이의 돌이 되면 거의 회복되지만, 육아스트레스, 우울증, 식습관 불균형등과 함께 산후조리에 충실치 못하다면 회복이 더뎌질 수 있다. 


특히 출산후에 늘어난 체중을 줄여보고자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는 신중함이 필요하다.


보통 다이어트는 어떡하든 칼로리를 줄이는데만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자칫하다가 몸무게는 줄이는데 성공하지만 머리카락은 더 빠지게 만드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무분별하게 식사량을 줄이기에만 급급해 정작 모발에 필요한 필수영양소 섭취를 줄여 오히려 역효과를 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지방은 적으면서도 모발에 꼭 필요한 식물성 단백질, 효소, 비타민, 미네랄등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서 영양소의 균형을 꾀하는 식이요법이 꼭 필요한데, 가장 이상적인 식이요법으로는 생식과 선식, 그리고 음식으로는 홍삼을 들 수가 있다. 

◈ 생식



생식은 곡식과 야채를 익히지 않고 날것 그대로 섭취하는 방식을 말하는것으로 식물성 단백질, 불포화지방산등을 비롯해 비타민, 효소, 미네랄등이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어 다이어트 효과와 함께 산후탈모까지 잡아 줄 가장 효과적인 식이요법으로 볼 수 있다. 

요즘은 조리나 먹기가 불편한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분말포장의 포형태로 나오는 제품들도 많으므로 시간을 줄이고 편리한 섭취를 원하는 사람은 이를 구입해 복용하는것이 좋을것이다.

◈ 선식



생식이 전혀 열을 가하지 않은 천연 그대로를 먹는 방법을 말한다면 선식은 율무가루, 팥가루, 미숫가루처럼 열을 가해 볶아만든것으로 생식에 비해 영양소 손실은 많으나 생식은 유효기간이 짧은데 비해 선식은 놔두고 오래 먹을 수 있고 맛도 상대적으로 뛰어나다.  

선식의 경우 단일재료 선식도 있지만 각종 곡물들과 야채를 혼합한 종합선식이 대세다. 보통 종합선식을 구성하는 재료는 쌀, 보리, 옥수수, 땅콩, 검정깨, 백미, 현미, 밀, 검정콩, 대두, 찹쌀, 들깨, 잣, 호두, 호박씨, 해바라기씨, 흑미, 쑥, 솔잎, 미역, 양배추, 감자, 고구마, 멸치, 마, 표고버섯, 양파, 신선초, 시금치, 사과, 호박, 김, 다시마, 밤, 당근등 수십가지로 분말형태로 되어있어 먹기 좋고 맛도 좋다.   

◈ 홍삼



일반적으로 기력을 지키고 보충한다고 알려져있는 홍삼은 두피의 모세혈관을 확장하고 두발에 영양을 공급해 모발의 탄력성을 증가시켜 모발이 부스러지는것을 예방해준다. 

그리고 홍삼은 항암효과, 당뇨병 예방, 간장보호, 위장병 치료, 노화방지, 면역증강, 중추신경계 개선 효과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는 슈퍼푸드이므로 탈모개선뿐 아니라 우리 몸전체의 건강증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홍삼제품은 워낙에 다양한 형태로 난립하고 가짜도 많기에 될 수 있으면 싸기만한것보단 믿을만한 곳을 선택하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