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어지럽고 구역질이 동시에 발생할때, 원인으로 몇가지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다.
1. 뇌졸중.
♣ 뇌의 동맥혈관이 막혀 혈액순환이 멈추게되고 뇌가 서서히 괴사하는 질병을 말한다.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는 어지러움, 구역질, 구토, 의식장애, 사지마비등을 들 수 있다.
♣ 평소에 혈압이 높고 비만이 있는 사람은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 뇌졸중은 사망위험이 매우 높은 질병이며 후유증 또한 심각하므로 전조증상이 나타날땐 속히 병원에 가는것이 중요하다.
3. 메니에르병, 메니에르 증후군.
♣ 초기에는 주로 귀가 안들리거나 귀가 울리거나하면서 증상이 시작된다. 그리고 그에 더해서 구토와 머리가 어지럽고 구역질, 설사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 사망률은 낮으나 일상생활이 힘들정도로 고통스러우므로 조기에 치료하는것이 좋다.
4. 뇌종양.
♣ 뇌에 종양이 생겨난것을 뇌종양이라하는데 양성과 악성으로 나눌 수 있다. 종양이 암세포일때를 악성 뇌종양 즉 뇌암이라 부른다.
♣ 양성이든 악성이든 나타나는 증상은 비슷한데 두통, 구역질, 현기증, 발작, 구토, 운동장애등이 발생한다. 전체 뇌종양의 30%정도가 악성으로 나타나고 생존률이 매우 낮으므로 조기에 발견하는것이 중요하다.
5. 위암.
♣ 위암 역시 현기증과 구역질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는 이유가 된다. 그밖에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검은색대변, 복부통증, 빈혈등의 증세가 발생한다.
♣ 위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이 90%가 넘으므로 정기적으로 내시경을 받는것이 좋다. 위내시경은 40살 미만은 3년에 한번, 40살 이상은 2년에 한번 받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