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서 피가나요, 토혈 또는 객혈을 하는 원인은?
♠ 토혈이란 식도나 소화관내(위장, 십이지장등)에서 출혈이 생기면서 피를 토하는 것을 말하며, 객혈은 폐나 기관지,등의 출혈을 말한다.
♠ 만약 대량의 출혈이 발생하게되면 대장까지 영향을 미쳐 변이 검은색이 되는 흑색변을 유발하게된다. 토혈과 관련된 질환은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식도정맥류, 위정맥류, 식도암등이며 객혈증상과 관련된 질환은 기관지염, 폐암, 결핵등이다.
위궤양
♠ 위장의 점막이 손상되면서 위가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질환으로 복통 또는 명치부근 통증이 나타나며 피를 토하거나 빈혈, 흑색변, 메스꺼움, 구토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진단하며 치료는 위산억제제등의 약물요법위주로 실시된다. 위에 구멍이 뚫리는 천공이 발생하면 수술요법을 시행해야한다.
십이지장궤양
♠ 십이지장의 점막이 손상된 질환을 말하는데 증상으로는 명치통증, 급성복통, 토혈, 흑색변, 구역질등이다. 치료방법은 위궤양과 비슷한데 위산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장천공, 위폐색등으로 악화되었을땐 수술요법을 통해 해결해야한다.
식도암
♠ 식도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하는데 초기엔 증상이 없어 조기발견이 어려우며 3기/말기일땐 생존율이 50%미만으로 예후가 좋지않은 암이다.
♠ 증상으로는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 들며 음식을 삼키기가 힘들어지고 그밖에 피를 토하고 쉰목소리, 기침, 체중감소등이 나게된다.
<식도암 생존율과 검사방법, 수술비>▶▶[보러가기]
식도염
♠ 식도암과 흡사한 증세를 보이는데 출혈, 음식 삼키기 힘듬, 구토, 고열, 오한, 기침, 호흡곤란등이 나타난다. 치료는 주로 항바이러스제, 항진균제등의 항생제를 투여하며 천공이 생기면 수술을 실시하게된다.
식도정맥류
♠ 식도의 정맥이 혹같이 부풀어오르는 질병을 말하는데 이 커진 정맥이 압력을 견디다못해 터져서 출혈이 벌어지고 입으로 올라와 피를 토하게 만드는것이다.
♠ 일단 출혈이 발생하면 빠르게 혈액이 감소하면서 심해지면 출혈성 쇼크로 사망할수도 있다. 따라서 토혈을 할때엔 최대한 빨리 병원을 방문해 치료해야 생명을 건질 수 있다. 식도정맥류는 간경변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므로 간의 건강에 신경을 쓰는것이 중요한다.
폐암
♠ 폐에 악성종양이 생긴것을 말하는데 발병환자의 85%이상이 흡연이 원인이다. 초기증상이 없어 조기발견이 매우 어렵고 생존율이 매우 낮은 치명적인 암이다.
♠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기침, 가슴통증, 피토하기, 호흡곤란등이며 그밖에 구역질, 간질발작, 체중감소, 쉰목소리등이 나타난다. 담배를 끊는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며 꾸준한 유산소운동을 통한 폐건강관리가 중요하다.
<폐암 생존율과 검사비용, 수술비>▶▶[바로가기]
결핵
♠ 결핵균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으로 일반적인 초기증상은 심한 기침과 가래다. 시간이 지나면서 피가 섞인 가래가 나오고 피를 토하기도 하면서 그에 아울러 호흡곤란, 가슴통증, 고열, 식욕부진, 전신피로감, 신경과민, 소화불량등이 발생하게된다.
♠ 2주이상 심하게 기침을 하면서 객혈을 하게되면 결핵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야한다. 치료는 항결핵제를 투여하게되는데 2주정도 복용하면 서서히 증세가 호전되면서 치유되기 시작한다.
만성기관지염
♠ 폐에 염증이 생겨 폐기능이 저하되는 호흡기질환으로 주원인은 담배다. 주로 4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 많이 발생하며 기관지천식과 유사한 증세가 나타나는데 가래와 기침이 주증상이고 심할경우에 객혈과 함께 호흡곤란도 동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