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요실금의 종류
1. 진성 요실금
별다른 원인이나 자극없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을 보는 것
2. 복압성 요실금
기침등의 자극에 의해 복압이 상승함으로써 소변이 유출되는것.
3. 절박 요실금
급할때에 소변을 참지못하고 바로 보게 되는 현상
4. 일류성 요실금
방광안에 다량의 소변이 남아 내압이 상승함으로서 오줌이 넘쳐나오는 상황
남성 요실금
남성의 경우엔 주로 전립선비대증이 원인이 된다. 전립선비대증에 걸리게되면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얇게 나오고 중간에 멈추기도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이처럼 오줌을 제대로 배출하지못하고 방광에 점점 축적이 되며 만땅의 상태가 되고 힘을 주게되면 소변이 밀려나오면서 요실금이 되는것이다. 또한 전립선 비대증으로 방광이 과민성으로 변할 수 있는데 이렇게되면 소변이 급할때 참지못하게되는 절박성 요실금에 걸리게 된다.
<전립선암 생존율, 검사비용과 예방법>▶▶[바로가기]
10대 20대 요실금이?
대부분 50대이상 연령의 여성들에게서 나타나지만 절박성 요실금은 전연령층에서 발생한다. 절박성 요실금은 방광이 과민성이 되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을 보게되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학생이나 직장인은 물론 어린 초등학생까지도 해당이 될 수 있다. 실제로 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른 2011년 요실금 진료환자 현황을 보면 10대미만이 전체환자의 22%를 차지할정도로 많았다.
요실금 치료방법
약물을 투여해서 치료하는 방법이 있으며, 골반저근운동등의 방광훈련을 통한 치료, 수술을 통해 요도를 정상적으로 바꿔주는 수술적 치료법등이 있다.
요실금에 좋은 운동
케겔운동(골반저근운동)은 1950년대 미국의 케겔이란 산부인과 의사가 개발한 운동으로 환자들에게 실시해 90%가 넘는 치료성공률을 보이면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알리게 되었다. 동영상을 보며 따라해보자.
예방방법은 ?
◈ 소변참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된다.
◈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하거나 여성호르몬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
◈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인스턴트, 패스트푸드등)을 자제해야한다.
◈ 꾸준하게 케겔운동을 해준다.
◈ 채소류, 과일류등의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다.
◈ 무리한 다이어트는 변비를 부르고 방광을 과민하게 만들므로 하지 않는것이 좋다.
◈ 육류나 지방이 많은 음식(피자, 튀김, 케이크, 아이스크림등)을 피해야한다.
◈ 남성의 경우엔 금연, 술을 줄이고 과로/스트레스를 피하는것이 좋다.
◈ 수영, 걷기, 자전거등 유산소운동도 큰 도움이 된다.
100세 시대, 고령화 사회로 이미 진입한 우리나라는 건강보험만으론 노후의료비를 감당하기가 쉽지 않은 시대가 되어버렸다. 노인인구가 많아질수록 노인성질환으로 인한 병원비는 급증하게끔 되어있고 정부입장에서도 건강보험 재정만으론 이 모든 비용을 감당하는것이 어려워진다.
이런 이유로 요실금을 비롯해 심근경색, 뇌졸증, 치매, 백내장, 암, 고혈압등 언제 내가 덜컥 걸리게 될지 모르는 노후 질병들에 대비해 무언가 특별한 대비책이 필요한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