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2금융권, 저축은행 신용대출 비교


저축은행이란
제2금융권에 속해있는 저축은행(상호저축은행)은 옛날의 상호신용금고가 이름이 바뀐 금융기관으로 1972년 정부가 지하경제의 제도권 흡수를 위해 상호신용금고법을 제정해 설립한 금융기관이다. 서민과 소규모기업의 금융편의를 도모하고 저축을 증대시키기 위해 설립되었는데 타금융기관에 비해 예금금리가 높고 대출절차가 간편한것이 장점이다.


스타저축은행 하이론




 상환방법

 원리금균등상환: 매월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상환(12, 18, 24개월)
■ 만기일시상환: 매월 이자만 납입후 만기에 원금상환(12개월, 거래우수자 12개월단위 최장 4회 연장가능)
추천링크 ▶ 신용대출 하이론


Tip

▶최고금리
상품을 이용할땐 각사별로 제시하는 최고금리를 비교해봐야 할것이다. A%, -B%까지라고 제시하는 경우 B%까지 금리가 적용될 수 있기때문에 최고금리를 비교해보고 선택하는것이 현명하다.

▶취급수수료
상품이용시 발생되는 부대비용을 고객에게 부담시키는 수수료를 말하며 대출이자와는 별도로 지급해야하는 추가비용이다.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는 총대출금액을 기준으로 일정비율을 적용해 부과하기 때문에 고객이 적용받는 실제금리는 약정금리 + 취급수수로율이 되는것이다.

▶조기상환수수료
고객이 만기 이전에 원금을 갚을경우 금융회사에서 고객에게 물리는 벌칙성 수수료이다. 조기상환수수료는 상환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하기때문에, 조기상환수수료가 있는 상품의 경우 만기전 상환시 이자비용을 추가로 지불하는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거치기간
대출이 실행된 후 바로 원리금을 납입하는것이 아니라, 일정기간 원리금의 납부를 유예한 후 유예기간이 끝난후에 원리금을 상환하는 방식(거치기간동안 약정금리의 이자가 발생되고 발생된 이자는 거치기간 이후에 합산되어 원리금균등상환방식으로 납부해야한다)

원리금균등상환방식
매월 원금과 이자를 합산한 금액을 같은 금액으로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 초기에는 이자가 많이 발생하지만 점차 이자가 줄어드는 방식이다. 

만기일시 상환방식
약정기간동안 원금에 대한 이자를 납입하다가 만기시에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이다.

대출계산기
원금, 금리, 상환방식, 기간을 입력하면 원금과 이자납입액에 대한 회차별 상세내역을 볼 수 있는 시스템

공인인증서
가능여부조회 및 본인확인을 위해 필요한 인터넷 인증서로 발급은 가까운 시중은행에서 받으면 된다.

연봉의 기준
소득은 고객의 원금상환과 이자부담능력을 나타내는 자료이므로 객관적인 증빙자료(급여소득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자영업자는 종합소득금액 사실증명서, 종합소득세 영수증등)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 금액을 입력해야한다. 또한 연금, 이자임대, 배당, 기타소득도 증빙할 수 있는경우 연소득금액으로 인정한다.




자체 개발한 리스크관리시스템의 개인신용 평가모델에 의해 대출심사결과를 바로 알려주고 승인된 고객에겐 직접 또는 2차 심사를 통해 송금해주는 인터넷 전용 상품이다. 인터넷에서 모든 과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은행에 직접 갈 필요가 없고 심사를 통과한 고객에겐 원하는 계좌로 바로 송금해주는 서비스이다. 






신청대상  직장인[급여소득자/군인/공무원/정부투자기관종사자] 
 자격요건 만20세-50세 내국인 
 보증여부 무보증 
 약정금리 9.8% - 39.8% [신용도에 따라 차등] 
 한도금액 100만 - 6000만 
 구비서류 신분증사본, 주민등록등본, 국민연금가입증명서, 국민연금보험료 납부증명서, 통장표제부 사본 
필수  공인인증서, 본인명의 계좌 
 연체금리 약정금리 + 12%이내[최대44%]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1,2,3년
원리금균등분할상환: 2,3,4,5년
1년 거치후 원리금균등분할상환: 3,4년 
 이자납입방법 만기일시상환방식 -
원리금균등상환방식 - 
 취급수수료 4.2%(이자납입시 12개월 분납) 
 만기연장수수료 없음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추천링크 ▶ 현대스위스저축은행 알프스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