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직장인 재테크, DLS 파생결합증권과 ELS 주가연계증권, 20대 30대 재테크

직장인 재테크, DLS 파생결합증권, ELS 주가지수연계증권, 20대 30대 재테크

▣ DLS(Derivative Linked Securities)란 ▣

유가증권과 파생금융상품이 합쳐진 신종증권으로, 기초자산(이자율, 통화환율, 금이나 원유등의 실물, 기업신용등급의 변동등의 신용위험지표등)의 가치변동과 연계한 증권을 말한다. 파생결합증권 DLS는 원금보장, 옵션종류, 투자기간등에 따라 다양한 설계가 가능하고 시장상황 또는 투자자 성향에 따라 탄력적인 구성이 가능하다.

흡사한 상품으로 ELS(Equity Linked Security, 주가연계증권)을 들 수 있는데 ELS와 DLS의 차이기초자산에 있다. ELS는 기초자산이 개별주식이나 주가지수인 파생결합증권이며 그 이외의 자산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결합증권이 DLS이다.

DLS의 종류에는 50인 이상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발행하는 공모DLS와 특정인과 발행회사간의 1대1계약으로 발행하는 사모DLS가 있다.

▣ DLS의 장점 ▣

1. 다양한 투자대상

우리나라 실정상 일반인이 실물자산이나 통화환율, 신용위험등에 투자하는것이 아직까지는 어렵기에 DLS는 일반인들도 그러한 기초자산들에 투자해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다양한 상품구조   

DLS는 시장상황이나 투자성향에 맞춰서 다양한 상품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투자자의 위험선호성향에 따라 원금비보장, 원금부분보장, 원금보장, 원금이상의 수익보장등 다양하게 가능하며 자금성격에 따라 초단기(1주일)부터 길게는 10년이상의 다양한 만기설정이 가능하고,
시장상황에 따라서 콜옵션형, 풋옵션형, 웨딩케이크형등 변화무쌍한 전략의 구사가 가능하다.

 보러가기 ▶▶▶ [내집마련 저축노하우] 

◆ DLS 투자시 유의점 ◆

  • DLS는 만기 도래시 사전약정에 따라 자동상환되는 상품이다. 따라서 투자전에 기초자산종류, 만기, 구조등에 대한 심사숙고가 필수이다. 만기전에 부득이하게 중도환매할때엔 높은 환매수수료로 인해 원금손실 가능성도 있으므로 만기는 지키는것이 좋다.
  • 발생하는 수익은 배당소득으로 간주되어 개인의 경우 수익의 15.4%(주민세 포함)가 원천징수되고, 종합과세대상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거액을 투자할때엔 종합과세대상이 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자.

▣ DLS와 ELS vs ELF(주가연동펀드) vs ELD(주가연동예금) ▣

  ELS/DLS 
 ELF  ELD
 발행기관  증권회사 자산운용사  은행 
 투자형태 증권매입  펀드(수익증권) 가입  정기예금 가입 
 판매기관 증권회사  은행 또는 증권회사  은행 
 성격 파생결합증권  펀드  예금 
 만기수익률 사전약정수익률  실적배당  사전약정수익률 
 원금보장 원금보장/원금비보장  원금보존추구/원금비보존  원금보장 
 안정성 발행사 신용  펀드에 투자된 ELS의 발행사
신용 
예금자보호법 적용대상 

보러가기 ▶▶▶ [비과세, 세금우대, 소득공제 금융상품] 




◈◈◈◈◈◈◈◈◈◈◈◈◈◈◈◈◈◈◈ ◈◈◈◈◈◈◈◈◈◈◈◈◈◈◈◈◈◈◈  ◈◈◈◈◈◈◈◈◈◈◈◈◈◈◈◈◈◈◈ 





 

 

 보러가기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컨설팅

 




..

 

 

 보러가기 ▶▶▶나의 재무등급 확인하기

 








◆재무설계의 분야







 

 

 보러가기 ▶▶▶무료 재무설계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