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생리중 식욕, 생리기간 생리할때 식욕


생리중 식욕 증가와 부진

1. 생리중에 식욕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원인

♥ 생리 증후군은 사람에 따라서 증상이 천차만별이다. 어떤 사람은 복통이 심하고, 어떤 사람은 두통이 생기는 등 개인에 따라서 다른데 식욕도 마찬가지다.


 참을 수 없을만큼 식욕이 왕성해지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입맛이 뚝 떨어져 밥이 넘어가지 않는 사람도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식욕이 증가하는 여자가 60%, 감소하는 여자가 40%로 나타났는데 거의 반반이다.


 생리할때 식욕이 증가하는 원인은 황체호르몬 때문이다. 황체호르몬은 임신을 대비해 몸에 영양분을 가두려는 작용을 하는데 그로인해 여자의 몸은 음식을 원하게 된다. 


 대체로 생리하기전에 식욕이 급격히 증가하고 생리중이 되면 입맛이 떨어지지만 식욕이 계속해서 왕성한 상태가 유지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생리할때 식욕이 감소하는 원인도 아이러니하게 황체호르몬 때문이다. 황체호르몬은 몸이 음식을 원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 강한 부작용들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구역질, 구토, 복통, 미식거림, 우울증, 가슴통증, 몸살, 설사, 변비 등의 다양한 컨디션불량때문에 입맛이 떨어져서 식욕이 감소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2. 생리기간 식욕 증가에 대한 대책

 몸무게가 증가할까봐 걱정된다고 아예 안먹을 순 없다. 오히려 안먹게되면 두통이나 복통 등이 더욱 심해지므로 어떻게든 먹어줘야한다. 


 체중증가는 자기 몸무게의 10%정도는 늘어도 허용범위안이기 때문에 그 정도는 감안하고 먹어주면 된다. 생리가 끝나고 나면 자연스럽게 살이 빠지기 때문이다.


 대신에 폭식은 금물. 오래 씹고 천천히 먹어줘야 혈당이 급하게 안오르기때문에 지방축적을 막을 수 있다. 저칼로리에 포만감이 좋은 음식 위주로 식사할 것.


 저칼로리에 포만감을 얻을 수 있는 추천 음식은 바나나, 배추, 우엉, 두부, 마늘, 콩비지, 야채스프, 고구마, 참치, 다시마, 미역, 버섯류, 조개류, 멍게, 성게, 해삼, 호박, 콩나물, 말린 과일, 곤약, 한천젤리, 닭가슴살, 완두콩 등이다.


3. 생리때 식욕 감소에 대한 대책

 식욕부진의 원인인 구역질, 두통, 우울증 등을 개선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야 효과가 있다. 가볍게 산책이나 스트레칭 등의 운동이 필요하며, 마사지를 하거나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해주면 효과적이다.


 입맛이 뚝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고형물의 음식보다는 부드럽게 잘 넘어가는 액체류 음식을 먹어줘야한다. 스프나 죽, 두부, 푸딩, 두유, 생강차, 코코아, 젤리, 땅콩차 등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