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허벅지 안쪽 두드러기, 허벅지 안쪽 땀띠, 피부 트러블

허벅지 안쪽 땀띠, 두드러기

♠ 인간의 몸 어느 부위에도 발병이 가능한 두드러기는 피부 트러블의 일종으로 아토피하고 흡사한 증상을 가지고 있다.


♠ 아토피처럼 알러지가 원인인 경우가 많아서 주로 땀이 많이 차는 부위, 살이 연약한 부위에 많이 발생한다. 허벅지 안쪽이나 겨드랑이 근처, 엉덩이, 관절의 접히는 부위, 옆구리나 등, 뱃살 등이다.  


1. 허벅지 안쪽 두드러기 증상

♠ 허벅지는 앞쪽살보다는 연약한 안쪽이나 뒤쪽살에 두드러기가 많이 생긴다. 그쪽 부위는 살이 약해서 쉽게 피부 트러블이 발병하는데, 매우 가렵기때문에 가렵다고 긁으면 악화도 잘되는 부위이므로 주의해야한다.


♠ 일반적으로 우둘투둘하게 빨간 반점이 여러개 모여서 생기는 형태로 나타난다. 전체적으로 지도 모양이나 원형, 길게 선모양 등으로 온갖 형태로 나타나며, 전체적인 넓이도 사람에 따라서 다르다. 심한 가려움이 같이 나오고, 드물게 설사나 복통같은 증상이 같이 발생하기도 한다.



2. 허벅지 안쪽에 땀띠, 두드러기 원인

♠ 크게 알레르기성과 비알레르기성으로 나누어지는데 알레르기성은 원인이 있는것을 말하고, 비알레르기성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케이스를 말한다.


♠ 알레르기성의 원인들로는 일단 음식, 먹는 약과 바르는 약, 강한 직사광선을 받았을때, 피로나 스트레스가 쌓여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때, 건조한 공기 등을 들 수 있다. 허벅지 안쪽같은 어떤 특정한 부위에만 두드러기가 나타나는것은 대부분 땀띠이거나, 의류의 접촉으로인한 물리적인 자극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 그리고 땀을 많이 흘렸을때 발생하는것이 땀띠인데 두드러기와 흡사한 증상을 보인다. 주로 땀배출이 많은 부위에 잘 생기는데 겨드랑이나 허벅지, 팔뚝, 등, 가슴 등이다. 계절은 여름, 나이대는 30대 이하 젊은 남녀에게 자주 나타난다.


♠ 겨울에는 기온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한랭 두드러기라고 부른다. 따뜻한 공기속에 있던 피부가 갑자기 차가운 공기와 접촉할때 이상 반응을 일으키는 케이스다. 겨울에 땀을 많이 흘렸을때도 그 땀이 식으면서 생길 수 있다.


♠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흔한 소재가 옷이다. 거친 소재의 옷감은 피부에 강한 자극을 줘서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중의 하나다. 또 옷을 입을때 교체한 세제나 섬유유연체가 본인하고 안맞는 경우엔 알러지 반응으로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다. 



3. 치료 방법과 관리

♠ 두드러기는 대체로 길어봐야 몇시간안에 없어지지만 효과적으로 조치를 취해주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되어 고생을 하게 될 수 있다.


♠ 가려움이 가장 참기힘든 증상이자만 긁으면 더 붓고, 통증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참아야한다. 얼음이나 아이스팩으로 차갑게 해주면 가려움이 완화될 수 있다.


♠ 휴식을 취하면서 면역력을 올리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잠을 자는것도 효과적이며, 옷으로 인한 자극을 줄이기 위해서 저자극성의 통기성 좋은 옷으로 갈아입는것이 좋다.


♠ 몇시간정도 기다려보다가 그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병원에 가야한다. 항히스타민제 같은 약을 처방받아야하고 가려움증이 심각하다면 소염제처방을 받는것도 필요하다. 만약 장기간 증상이 계속된다면 스테로이드제 약을 처방받아서 먹어줘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