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음식

다이어트 저녁으로 고구마가 좋은 이유

다이어트다이어트


고구마와 다이어트의 관계

1. 영양성분은?

♠식이섬유, 비타민B1, 비타민C, 비타민E, 칼륨


비타민C는 사과의 5배이상, 칼륨은 쌀의 18배


당질은 100g당 29g으로 감자의 2배 정도 높지만 혈당지수인 GI지수는 55로 낮은편에 속한다.


2. 살찔거같은 느낌이지만 칼로리는?

고구마 150g이 190kcal이고 쌀 150g이 250kcal이므로 사실은 백미보다 칼로리가 낮다.


또한 쌀이나 밀가루보다 영양성분이 다양하고 풍부하기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적합하다.


단, 당질을 많이 포함하기때문에 1일 150g이상 섭취는 자제하는것이 좋다.



고구마 다이어트의 구체적인 효과

1. 밥보다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얻는

고구마 150g의 칼로리는 190kcal로 쌀 150g의 250kcal보다 낮아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뱃속에 들어가면 수분을 흡수해 몇배나 불어나기 때문에 같은 양으로 쌀보다 포만감을 얻을 수 있다.


2. 신진대사를 촉진

비타민E가 풍부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촉진하는 작용을 해 오한과 저체온증을 개선한다.


비타민E로 인해 혈행이 촉진되어 몸의 구석구석까지 피가 돌아 체온이 상승하고 신진대사가 오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장내 환경을 정돈해 변비를 개선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점막을 보호하고 좋은 균을 늘리는 정장작용을 한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벽을 자극해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배변을 쉽게 만들어준다.


고구마는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모두 들어있어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4. 피부 미용 및 피부 노화 예방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 기미, 주근깨, 피부염을 예방하고 미백 효과도 뛰어나지만 열에 약하다.


하지만 고구마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사과보다 5배 많으며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비타민E는 노화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므로 피부세포의 노화를 막아 젊고 신선한 피부를 유지하게끔 돕는다.


5. 붓기 개선

몸이 붓는 원인은 몸안에 불필요한 수분과 노폐물이 쌓이는것 때문이다.


그리고 수분이 쌓이는 원인은 몸안에 나트륨이 증가해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인데 고구마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은 그러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 결과적으로 붓기를 해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저녁 다이어트저녁엔 고구마로 다이어트를


저녁 고구마 다이어트 방법

1일 1회 밥대신 저녁 고구마를 먹는데 반찬이나 국등을 평소대로 같이 먹어도 좋다. 


고구마는 식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지만 찐후에 산화가 곧바로 진행되면서 영양성분도 열화되어 가므로 빠르게 조리하고 즉시 먹는것이 좋다.


고구마 껍질에는 적포도주에도 많은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따라서 수세미같은 것으로 겉을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먹는것이 좋다.


꼭꼭 씹어먹는다. 왜냐하면 변비는 평소 잘 씹어먹지 않는것이 원인이 되기도하고 잘 씹어먹을 경우 중추가 자극이 되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자레인지전자레인지에 쪄먹는것이 좋다


고구마 다이어트 주의사항

아침, 점심, 저녁중에 하루에 한끼만, 섭취량은 1일에 150g을 지키자.


하루 세끼를 모두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시간이 지날수록 영양균형이 무너지고 결핍현상이 나오므로 피하는것이 좋다. 


다이어트시 저녁에 고구마를 먹어도 되고 아침이나 점심으로 대체해도 좋다. 


반드시 쪄서 먹는것이 좋은데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간편하다. 기름에 튀기거나 굽는 경우엔 혈당지수인 GI수치가 급격히 높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