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럭비 규칙 룰 포지션, 럭비 인원 시간 득점

1. 선수구성, 경기시간

인원은 팀당 15명의 선수로 구성되는 15인제가 보통이며 그밖에 13인제, 9인제, 7인제등도 있다. 시간은 전후반 각각 40분으로 전반전이 끝나면 휴식시간 10분을 가진다. 주심 1명과 선심 2명이 경기를 진행한다.




2. 포지션

각팀은 포워드(공격, 8명)과 백스(수비, 7명)으로 구성이 된다. 장비는 헤드기어, 마우스피스, 정강이 보호대만 착용가능하고 나머지는 불가. 



3. 경기장

가로 100 m , 세로 69m의 직사격형 모양이다. 럭비공의 무게는 400g정도로 타원형이다.


4. 경기진행

공격권을 가진 팀이 어떻게든 공을 지닌채 상대팀의 골라인에 도달해야 트라이라는 이름으로 득점하게된다. 미식축구와의 결정적인 차이는 미식축구는 앞으로 던져서 패스를 할수가 있으나 럭비는 전진패스가 금지이며 옆이나 뒤로만 패스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모든 선수는 공보다 뒤에 있어야하며 앞에 있을경우 오프사이드로 반칙이 된다.



5. 득점방식

◆트라이(5점) - 공격팀의 선수가 공을 가진채 상대팀 골라인 너머 땅바닥에 접촉을 시키는것을 말한다.

컨버전킥(2점) - 트라이를 성공하게되면 보너스로 킥이 주어지는데 이 킥을 골포스트위로 넘기는것.

페널티킥(3점) - 상대팀이 무거운 반칙을 했을때 주어지는 킥으로 반칙지점에서 골포스트를 향해 차는 킥을 말한다.

드롭킥(3점) - 플레이중에 땅바닥에 공을 한번 튀긴후 공을 차서 골포스트위로 넘기면 3점을 획득한다.


6. 라인아웃과 스크럼

라인아웃은 공이 밖으로 나갔을때 라인에서 같은팀 선수가 공을 던지면 받아서 플레이하는것으로 축구의 드로우인과 비슷하다. 스크럼은 경기중단뒤 공정하게 다시 경기를 시작할때 두팀의 공격진 8명이 똘똘 뭉쳐 힘을 겨루면서 시작되는 방식을 말한다.



6. 럭비월드컵

4년마다 열리는 대회로 평균관중수가 4만명을 넘어서며 월드컵에 필적하는 인기로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3대 스포츠 빅이벤트로 분류되는것이 럭비월드컵이다. 


대회마다 30억 이상의 시청자가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럭비월드컵의 결승전은 무려 200개국에서 방영되었을 정도이다. 축구 월드컵과 마찬가지로 예선을 거쳐서 대륙마다 일정수의 본선행 티켓이 배당되며 아시아는 1장으로 아시아 최강이라 할 수 있는 일본이 항상 따내서 출전하고 있다. 


본선은 총 20개팀이 풀리그 및 토너먼트를 거쳐 우승팀을 결정하는데 럭비강국으로는 호주, 뉴질랜드, 남아공, 영국, 프랑스, 웨일스, 스코틀랜드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