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만 질환/당뇨병

오줌색깔 노란색, 소변이 노란색 이유


♠ 매일 아침 오줌색깔은 미묘하게 다르다. 


 색이 진한 오줌이거나 맑은 노란색이거나 투명하거나 잘 관찰하면 그 상태는 날마다 다른것이 느껴진다. 


 그 차이는 우리 건강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오줌색깔 노란색, 이유는?

 소변의 역할은 크게 두가지다. 첫째, 노폐물의 체외배출 그리고 둘째, 체내의 수분량 조절이다.


 소변은 신장에서 혈액이 여과되면서 혈액속의 수분과 노폐물이 따로 분류되어 만들어진다. 몸안에서 필요없어진 혈액의 노폐물은 소변을 통해 몸밖으로 배출되는 원리다.


 그러면 왜 소변이 노란색 일까? 소변이 노란 이유는 오줌속에 우로빌린이라는 노란색의 대사산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로빌린 성분이 노란색 소변의 정체이다.


 우로빌린은 항상 일정한 양이 배출되고 있다. 그래서 수분의 섭취량이 많으면 그만큼 많은 물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야 하기 때문에 오줌색이 엷어져 투명에 가깝게 변한다. 


 반대로 물을 별로 먹지 않았거나, 땀으로 몸안의 수분이 빠져나가면 그만큼 체내 수분량이 적어지므로 오줌의 색깔도 진해지는 것이다.



노란색은 위험신호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위험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오줌색깔이 노란색이라면 전혀 문제가 없다. 단지 몸안의 수분이 적어진 상태라는 것을 말해줄 뿐이다. 


 아침에 일어난 직후에 소변색이 짙어지는것도 정상적인 현상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색깔에 따라 주의해야할 것은 다음과 같다.


 투명, 무색 - 수분과다로 투명한 경우는 건강함 또는 신부전, 당뇨병 가능성 있음.

 노란색 - 건강함.

 갈색 - 수분부족으로 농축된 경우는 건강, 아니면 간경화, 요로감염 가능성.

 녹색 - 녹농균으로 인한 방광염

 빨간색, 혈뇨 - 신장염, 신장암, 전립선암, 자궁암, 방광염, 요로결석 등

 흰색이 섞인, 뿌옇고 탁한 색깔 - 방광염, 요로감염, 성병 등

 오줌에 거품 - 일명 단백뇨로서 당뇨병, 신장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