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고기, 고사리 발암물질 음식 종류


고사리 발암물질이 들어있나?

비빔밥이나 육개장에 빠지지않는 고사리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장에 좋은 식물로 알려져있으나 한편으론 고사리는 암유발 음식으로도 알려져있다. 


생고사리에는 브라켄톡신과 타킬로사이드라는 발암성분이 들어있어 방광암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삶아서 먹게되면 이 성분들이 거의 없어지므로 인체에 큰 영향을 못미친다. 



발암물질 음식의 종류

1. 가공육

햄, 베이컨, 소시지등의 가공육에는 다량의 염분, 방부제가 사용되는데 발암성이 높다. 높은 염분은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이 가공육에 사용되는 아질산 나트륨은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어 만성적으로 섭취하게되면 암을 유발하기 쉽다.


2. 절임식품.

명란젓, 피클등의 절임식품에는 아민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 아민이 아질산나트륨에 반응해 강력한 발암성분으로 진화할 수 있다. 


3. 합성감미료 식품.

탄산음료는 강한 자극으로 위벽을 손상시켜 위암에 걸릴 위험을 높여주고, 설탕, 착색첨가물등이 암세포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준다. 또한 다이어트용 식품에 이용되는 아스파탐 역시 암을 유발할 수 있다.


4. 튀긴 음식, 구운 음식.

쿠키, 감자튀김, 구운빵, 크래커, 케이크, 파이, 커피, 비스킷, 튀김류, 돈까스등 고온으로 굽거나 튀긴 음식은 조리중에 발암물질인 아크릴아미드를 생성해 대장암, 위암, 유방암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아크릴아미드는 유산, 기형아출산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임산부가 특히 조심해야한다.


5. 유전자조작 야채.

유전자를 조작해 키운 식물은 암을 유발하는 화학약품이 사용되므로 조심해야한다. 옥수수 콩, 유채기름등으로 만든 음식들은 이미 우리 식생활에 깊이 침투해있다. 유전자조작 식물을 피하려면 유기농야채를 선택해야한다.


6. 전자렌지 팝콘.

이 인스턴트 팝콘에는 디아세틸이라는 폐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이 포함되어있고, 그밖에 간암, 췌장암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이 포함되어있어 주의해야한다. 


7. 훈제식품.

바베큐, 훈제치킨등의 음식은 훈제과정에서 벤조피렌이라는 강력한 발암물질이 생성된다. 이 벤조피렌은 위암, 식도암, 자궁암등을 일으킬 위험이 높다.